본문 바로가기

Book.

킹메이커 (우리가 몰랐던 선거의 비밀)

킹메이커에서는 네거티브 전략에 대해 비중있게 소개하고 있었다. 네거티브는 사람들이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전략이라고 한다. 미국의 부시 대통령이나, 러시아의 옐친 대통령이 불리한 선거를 극적으로 뒤집을 수 있었던 데는 네거티브 전략의 역할이 컸다는 분석을 읽으며 싫어하지만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사람의 심리에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사실 선거 뿐 아니라 일상의 영역에서도 네거티브를 경험할 때가 있다. 결과에 대한 열망이 클수록 더 빈번하고 강력하게 부딪힐 수 있을텐데, 그런 상황에 처했을 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지혜가 있으면 좋겠다.

책에서 소개된 지렁이고기 루머에서 벗어난 맥도날드의 이야기가 하나의 교훈이 될 것 같아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1. 맥도날드가 지렁이 고기를 사용한다는 루머가 발생

2. 매출 급감

3. 맥도날드는 지렁이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강력하게 해명

4. 매출 여전히 감소

5. 프랑스 요리에서 지렁이 고기가 나왔다는 루머 흘림

6. 사람들이 지렁이 고기와 맥도날드의 연관성에 대해 잊음

7.  매출 회복


고급 요리로 인식되는 프랑스 요리와 지렁이 고기를 연관시켰을 때의 충격이 패스트푸드인 맥도날드와 연관시켰을 때의 충격보다 훨씬 커서 사람들이 맥도날드 지렁이 고기 루머를 잊어버리게 해 주었다고 한다.



네거티브를 이기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만든 프레임에 갖히지 말고, 새롭고 강력한 자신의 이야기로 화제를 전환할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나만의 이야기, 규칙, 철학을 견고하게 만들어 나가야겠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옷의 세계  (0) 2014.02.06
콰이어트 (Quiet)  (0) 2013.02.21
장사의 신  (0) 2013.02.02
흔들리는 30대를 위한 언니의 독설  (0) 2013.01.17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2) 2012.10.08